가. 주변의 모든 것은 발명의 대상이다.

당신이 생활하는 곳에서 당신 눈에 띠는 모든 것은 발명 발명(發明) : (아직까지 없던 새로운 기계·물건을) 머리를 쓰거나 연구하여 처음으로 만들어 내는 것. 의 대상이 된다. 학교, 가정, 직장, TV, 버스, 지하철, 택시, 지나다니는 거리의 풍경 등 당신 주변의 모든 것이 발명의 대상이다.

발명은 주변 현실 속의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당신 주변에 있는 물건, 물체, 방법 등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불편한 것을 해결하고 싶다.”라는 의지를 갖고 이를 기록한 것이 아이디어이다.

발명은 이 아이디어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아이디어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내고 구체화하는 것이 발명의 완성이다.

당신이 주변의 물건들에서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했었다면, 당신은 그냥 평범한 사람일뿐 아이디어맨은 아닐 것이다.

당신이 주변의 물건들에서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한다면, 당신에게는 발명을 하기를 권하지 않는다. 그래도 당신이 발명을 하고 싶다면, 그 물체들에게 “왜?”라는 질문을 던져라. “문아 너는 닫힐 때 왜 큰 소리가 나느냐?” “형광등아 너는 켜질 때 왜 시간이 오래 걸리느냐?” “의자야 너는 왜 앉기에 불편하냐?” 혹은 “여름에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왜 땀띠가 날까?” 등등등.

자, 부록 I의 아이디어 중 95.6.14일의 아이디어인 강제통풍용깔개를 살펴보자. 당신의 주변에도 흔히 있는 방석(깔개)에 관한 것이다.

강제통풍용 깔개(실용등록157718호)는 1995년에 회사 다닐 때, 사무실에 냉방을 하는데도 엉덩이에 땀띠가 나는 현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안한 것이다.

종래에는 내부가 빈 플라스틱(방석형태)의 한쪽 면에 구멍이 뚫려 있으며, 그 내부에 공기를 불어넣음으로서 구멍으로 바람이 불어 나오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종래의 통풍용 깔개는 엉덩이에 의해 구멍이 막히므로, 엉덩이 부분 보다 주위의 막히지 않은 곳으로 바람이 불어 나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엉덩이가 닿지 않는 곳은 바람이 불어 나오지 않고, 엉덩이가 닿는 곳으로 바람이 불어 나오는 깔개가 필요하였다.

참고로 강제통풍용 깔개에 대한 도면을 [Quiz 11]에 첨부하니 참조하기 바란다.

1995년에 처음으로 발명에 관심을 가졌을 때, 필자는 주변을 넓히기 위하여 청계천 상가들을 돌아다녔다. 그때 당시에 필자의 주변에는 집과 회사밖에 없었다. 보다 넓고 많은 주변환경과 기계들을 보기 위하여 시간이 날 때마다 청계천을 돌아다니며 이 가게 저 가게를 기웃거렸다. 길가에 진열해 놓은 공구나 기계들을 살펴보고, 가끔은 물건을 하나 사기도 하였다.

얼마전에 종로에 있는 인사동거리에 갔었는데, 청계천과는 사뭇 다른 것들이 많이 있었다. 주로 옛 물건들이었으며, 신선한 감을 느껴 자주 와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나. 메모를 하라.

당신이 발명을 하고자 한다면, 이 책을 덮는 순간 발명노트를 하나 만들어라.

발명노트는 통상의 노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이어리나 수첩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발명노트에는 지워지지 않는 볼펜 등의 필기구를 사용하여 기재한다. 또한 여백이 없도록 하며, 앞에는 날짜를 적어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중에 발명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발명노트를 만들었다면, 날짜를 적고, 그동안 당신의 머리 속에 묻혀있던 아이디어(생활의 불편한 점)들을 모두 적어라.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나중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마도 일기를 쓴다고 생각하고 적는다면 좋을 것이다.

일기는 하루의 일을 마치고 그 날 했던 일들을 적는다면, 발명노트는 생각나는 순간에 적어야 하는 것이 다르다. 필요하다면, 녹음기 등을 이용하여 녹음을 했다가 나중에 적어도 무방하다.

당신이 발명을 시작하면 알겠지만, 어느 한 순간에 떠올랐던 아이디어가 몇 초만 지나면 까마득히 잊혀지기도 한다. 메모를 하지 않는다면 이런 아이디어는 공중으로 날아가 버린다. 먼 훗날 다시 생각나는 경우도 있지만.

메모를 할 때는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기록하라. 당시에는 모든 것이 명확하다고 생각되어 간략하게 적어 놨더라도 나중에 무엇을 적은 것인지 알기 힘든 때가 종종 있다. 메모할 당시에는 무언가 불편한 것이 있어 메모하였지만, 나중에 생각하면 무엇 때문에 적었는지 기억나지 않는 것이다. 중요하지 않은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나와 인연이 없는 아이디어이기 때문에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다.

메모를 하고 나중에 다시 보다보면, “좀더 상세히 적어 놓았다면 좋았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항상 남는다.

충분하지 못한 메모는 나중에 머리만 혼란스럽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메모를 해보면 알겠지만 메모는 항상 당신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다. 꾸준히 생각하라.

앞에서 메모의 중요성을 얘기했다.

당신의 발명노트에 많은 메모들이 있다면, 가끔 발명노트를 앞에서부터 훑어 보라.

시간이 날 때, 주변 지식을 넓히는 일도 중요하겠지만, 발명노트를 다시 보는 것도 중요하다.

발명노트를 꾸준히 적고 나서 1년이 지났다고 가정을 하자.

1년 동안 당신은 주변 지식도 넓어졌을 것이며, 학문도 보다 성숙해졌을 것이며, 전반적인 지식도 한 단계 발전했을 것이다.

당신의 능력이 업그레이드된 상태에서 과거에 쓴 당신의 발명노트는 다르게 보일 것이다.

어떤 때는 과감히 ×표를 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적혀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이 생각나기도 하고, 어떤 때는 그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해 토론할만한 사람이 생겼을 수도 있다.

처음에 메모할 때는 3시간의 생각으로도 해결방법이 없었는데, 1년 뒤에 다시 그 메모를 봤을 때는 단 3분의 생각으로도 구체화할 수도 있다.

꾸준히 발명노트를 보며 생각함으로서, 당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것이며, 나날이 발전하는 발명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라. 넓은 지식을 익혀라.

아이디어 발상을 하거나 구체화할 때 필요한 것이 넓은 지식이다. 넓은 지식이 있다는 것은 다른 업종에서의 편리한 점을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이며, 주위의 물건이나 상황에 접했을 때 바로 불편한 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요즘은 하나의 물건에도 다수의 지식들이 결합되어 있다. 주변의 다른 물건에 녹아있는 지식들을 당신의 아이디어 발상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에 “이업종 교류??가 유행하고 있다. 서로 다른 업종간의 교류를 통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함이다.

서로 다른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의 지식을 흡수하는 것은 당신의 지식을 한층 더 넓게 만들 것이다. 당신이 만나는 사람의 아무리 하찮은 이야기라도 귀기울여라. 상대방이 다른 업종에 종사한다면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갖고 있을 것이다. 사람은 대화도중에 조금이라도 노하우가 흘러나오게 되어 있다. 당신의 뇌리에 기억된 다른 업종의 미세한 부분이 훗날 당신의 아이디어 도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마. 영구기관(무한동력)을 극복하라.

많은 발명가들은 영구기관 영구기관(永久機關) : 영원히 운동을 계속하는 기계나 장치. 현실적으로는 있을 수 없음.의 환상에 젖어있다.

영구기관이 발명되기만 한다면, 지구는 에너지 걱정 없이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필자도 아직도 가끔씩 영구기관을 꿈꾸기도 한다.

영구기관이란 무엇인가? 무엇인가가 영원히 작동하는 것이며, 영원히 가동하기만 하면, 거기서 에너지를 뽑아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영도 근처에서 도선에 전류를 흘리면 저항이 제로인 상태로 전류가 계속 흐르고, 자장 자장(磁場) : 자석의 주위나 전류가 통하고 있는 쇠줄의 주위에 생기는 자기력이 작용하는 공간. 자기장(磁氣場).이 발생하는 초전도체가 있다. 이 자장을 이용하여 발전을 한다면 영구기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영하 이백도를 만들려면 무수히 많은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쏟아 부어야 한다. 이 초전도체 초전도체(超傳導體) : 어떤 종류의 금속 또는 합금으로서, 온도를 낮추어 가면 각기 정해진 전이 온도(轉移溫度) 이하에서 전기 저항이 제로로 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물질. 납이나 수은·니오브·티탄의 합금 등에 생김.에서 아무리 많은 에너지가 나온다 하여도, 영하 이백도를 만들기 위해, 쏟아붓는 에너지보다는 적을 것이다. 따라서 영구기관은 아닌 것이다.

당신이 학교에서 자연과학을 배울 때, 여러 가지 법칙들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법칙들의 기본 가정 중의 하나가 마찰력 마찰력(摩擦力) : 두 물체가 접촉하면서 상대 운동을 할 때, 그 운동을 저지하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저항력.=0이다.

마찰력이 0인 상태에서만 이러한 법칙들은 성립한다.

그러나, 현실세계에서 마찰력=0가 되는 공간은 우주상의 어느 곳에도 없다.

소위 진공상태라고 하는 우주도 완전한 진공은 아니며, 아무리 뛰어난 기술을 가진 과학자라고 완벽한 진공을 만든 사람은 없다.

진공이 아닌 곳에서는 기본적으로 기체에 의한 마찰력이 존재하며, 기계를 만든다고 하면 부속품간의 접촉에 의한 마찰력이 존재한다.

마찰력이 존재하는 기관에 에너지가 부여되면 마찰에 의한 열이 발생하고, 이는 투입된 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바뀌어 외부로 배출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한번 에너지가 부여되었던 기관은 언젠가는 정지하게 되는 것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생명체도 태양에너지를 화학 에너지로 바꿀 때의 효율이 40%에 불과하다.

따라서, 당신은 영구기관을 만들겠다는 환상을 극복하고, 고효율기관을 발명하겠다는 형태로 발상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혹자는 영구기관을 생각하는 사람은 발명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필자는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고 싶다.

“영구기관을 많이 생각하라. 그리고 그 영구기관을 극복하라.??

영구기관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진정한 발명가가 아니다.

영구기관 중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발전기와 모터이다. 발전기를 돌리고 여기서 생성된 전기로 모터를 돌리며, 모터에서 발생한 회전력은 다시 발전기를 돌리는 형태로, 당신이 이미 초등학교 때 생각한 것이다.

이러한 영구기관들을 많이 생각하고 그것이 왜 안 되는지를 깨달을 때 당신은 한 단계 진보하는 것이다. 영구기관이 안 되는 이유는 분명히 있다.

그 이유를 찾아내지 못하고 그것에 빠져있을 때 당신은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그 이유를 찾아낸 후에는 보다 넓은 세상을 보게 될 것이다.

무작정 “영구기관은 안 된다.”라고는 생각하지 말자. 안 되는 이유를 생각하자. 그리고 그것을 극복해 보자. 당신은 영구기관은 만들지 못했을지라도 보다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바. 계속 검색하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필요한 다른 것은 없을까?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 당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총동원하여 구체화하기만 하면 되는가?

단지 발명만을 위한 것이라면 가능하다.

당신이 발명을 했다고 해서 모든 것이 특허가 되는 것은 아니다.

발명은 그것이 특허법에서 요구하는 신규성 신규성(新規性) : 기존에 있던 것과 다른 새로움의 여부., 진보성 진보성(進步性) : 기존에 있던 것보다 내용이나 정도가 향상되었는지의 여부., 산업적 이용가능성 산업적 이용가능성(産業的 利用可能性) : 산업적으로 이용 가능한지의 여부. 특허에서는 순수한 수학공식에 관한 것이나, 사람의 인체에 대한 수술방법 등은 산업적으로 이용가능하지 않다고 판단함. 등의 요건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특허가 되는 것이다.

특허를 받기 위해서 당신은 적어도 당신의 발명이 신규하거나 진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즉, 당신의 발명이 종래에 똑같은 것이 없는 새로운 것이어야 하며, 종래의 것보다 내용이나 정도가 향상된 것이어야 한다.

특히, 진보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당신의 발명이 종래의 기술을 기반으로 당업자 발명이 속한 분야의 제품을 만들거나 운용하는데 종사하는 자.의 지식수준으로 수월하게 만들 수 있는 수준은 넘어야 한다는 것이다.

종래의 기술이 어떠하냐에 따라서 당신의 발명은 특허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당신이 단면이 사각형인 연필을 발명했다고 가정하자. 종래기술은 단면이 원형인 연필이라고 가정하면 당신은 단면이 사각형인 연필을 특허받을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단면이 원형인 연필은 책상위에서 굴러 바닥으로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으나, 당신이 발명한 사각형의 연필은 바닥에 굴러떨어지는 종래기술의 문제점을 극복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래기술이 단면이 육각형인 연필이라고 가정하면 당신은 특허받을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사각형단면의 연필을 발명하였으나, 이미 연필이 굴러 바닥에 떨어지는 문제점은 종래기술(육각형단면 연필)에서 이미 극복되었기 때문에 당신이 “연필이 굴러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미 종래기술이 해결한 문제를 되새기는 꼴밖에 안되기 때문이다.

당신이 단면이 육각형인 연필이 있다는 것을 검색하지 못했었다면, 당신은 특허 받을 것으로 생각을 할 것이다. 당신은 착각에 빠질 것이고, 단면이 사각형인 연필을 사업화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당신은 특허를 갖고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타인의 특허(단면이 육각형인 연필)를 침해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당신은 낭패를 볼 것이다.

어떠한 발명이든 특허 출원을 하면 늦어도 1년 6개월 이내에 공개가 된다. 당신이 특허 명세서를 작성하는 도중에도 1년 6개월 전에 누군가가 출원한 것은 계속 공개된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당신은 계속 검색해야 한다.

또한 당신이 많은 검색을 하게 되면 앞에서 언급한 주변지식을 얻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사. 깊은 지식을 익혀라.

당신이 넓은 지식만을 갖고 있다고 하자. 주위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은 발명의 대상이며, 따라서 당신은 사물을 볼 때마다 무수히 많은 개선 아이디어들을 도출해 낼 것이다.

당신의 넓은 지식은 비록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초반에는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당신은 그 아이디어를 완전히 구체화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부속품들의 작동원리나 운동기작, 그리고 부속품들 상호간의 연관관계 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부품을 알아야 하며, 심지어 각 부속품들의 생산과정이나 조립과정까지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당신이 B 또는 C업종에 대한 지식이 있을 때, 당신이 A업종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B 또는 C업종에 적용되는 많은 기술들을 A업종에 변형하여 도입을 하는 경우에는 넓은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 유용하다. 이 경우에도 B 또는 C업종의 기술들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신이 고려청자를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해냈다고 하자. 당신은 흙의 배합비율, 유약의 성분, 가마의 온도 등을 알기 위하여 몇 년을 도자기 굽는데서 아르바이트를 해야할지도 모른다.

당신은 왜 아르바이트를 하여야 할까? 도자기를 굽기 위한 깊은 지식을 익히기 위해서이다.

고려청자를 만들기 위한 정확한 흙의 배합비율, 유약의 성분, 가마의 온도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도자기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아이디어는 누구의 머리에서나 나올 수 있지만 구체화는 그 방면에 깊은 지식이 있을 때 가능하다. 물론 간단한 것은 많은 사람이 구체화 할 수 있지만, 간단한 것은 이미 다른 사람에 의해 특허출원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당신은 아주 간단하지는 않으며 깊은 지식이 요구되는 특허 출원을 하는 것이 특허받을 확률이 높다.

당신은 부단히 깊은 지식을 갖기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